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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사·형사·행정] 내용증명양식, 작성방법과 보내는법
조회수:34482
2018-08-03 17:11:38

: 경인법무법인

민사변호사 무료법률상담

안녕하세요.

경인법무법인 이승희 사무장입니다.

오늘은 내용증명양식, 작성방법, 보내는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내용증명은 임대차계약해지를 통보할 때, 보증금 반환을 통보할 때, 대여금 변제를 촉구할 때, 채권양도양수계약을 통보할 때 등

일정한 사실관계를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문서로 발송을 하여 추후 분쟁이 발생했을 때 주장을 입증할 근거마련,

또는,

이행 할 것을 독촉하는 수단으로 많이 활용 됩니다.


내용증명의 작성방법, 보내는법, 양식 등은 매우 간단하여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방법을 몰라 수수료를 주고 내용증명을 보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자세히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소송을 변호사실에 맡길 때에는 대리인이 대신 발송해주므로 직접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민사변호사 경인법무법인

 

내용증명은 위 만 기재하면 보낼 수 있습니다.

① 발신인: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를 기재합니다.
수신인받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를 기재합니다.

※ 주의사항 내용증명과 편지봉투를 가지고 우체국에 가서 보내게 되는데,

이때 편지봉투 겉면 보내는사람, 받는사람 이름, 주소는 내용증명에 기재한 위 과 반드시 동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한 글자라도 다를 경우 수정해서 다시 방문해야 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 첫머리에는 '귀하(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라고 보통 기재하나, 이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사실관계, 요청사항만 기재하면 됩니다. 보통 감정적인 내용을 기재하시는 분들도 많으나, 이는 분쟁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용증명 말미에는 보내는 날짜, 보내는 사람의 성명을 기재한 후 도장을 날인하면 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대여금 변제 통보 내용증명양식, 임차인의 보증금 반환 통보 내용증명양식, 임대인의 계약해지 통보 내용증명양식, 내용증명 답변서 양식과 특수한 경우이나 내용증명을 발송해야 하는 분묘굴이 내용증명양식 입니다.

상황별 내용증명 양식을 파일로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민사변호사 경인법무법인





 

 

 

 

 

 

 

양식에 맞춰 내용증명을 다 작성했다면,

내용증명을 총 3장, 편지봉투를 준비합니다.(내용증명이 1장이라면 총 3장, 2장이라면 총 6장)
(편지봉투 작성법은 위 파트1에서 유의사항을 기재했습니다.)

우체국에 방문해서
"내용증명으로 보내달라"고 하시면 끝!!


★민사변호사 경인법무법인
법률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번호로 상담 예약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약상담의 경우 무료상담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핸드폰번호:

010-9105-4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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